˙OS의 역할을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.
- User Interface(편리성) =>CUI, GUI, EUCI(특화된 UI, ex)MP3)
- Resource management(효율성)
- System management(시스템보호)
OS의 구분 (동시사용자 수 / 동시실행 프로세스 수/ 작업수행방식)
동시 사용자수
- Single-User System(우리가 보통 쓰는 system) (window, android)
- Multi-user System(Unix, Linux)
동시실행 프로세스 수
- Single-tasking system => 시스템 내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존재하기 때문에 간단. (ex. MS-DOS)
- Multi-tasking System => 동시에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때문에 OS가 복잡하다.
작업수행 방식
- 순차처리방식 (No OS, ~1940s)
- 배치시스템 => 요청작업들을 모았다가 "일괄처리" 하는 방식(1950s ~ 1960s)
- 시분할시스템 => CPU 사용시간을 나눠서 조금씩 처리하는 방식(1960s ~ 1970s)
- Personal Computing => 개인이 시스템 전체독점, CPU활용률이 고려대상이 아님 OS가 단순함
- Parallel Processing System => CPU를 여러개 사용, 메모리 등의 자원공유(성능향상, 신뢰성증가)
-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=> 네트워크 기반으로 컴퓨터 여러개를 묶는 병렬처리 시스템(슈퍼컴)
- Real-time System => 작업처리에 제한시간(deadline)을 갖는 시스템 Hard(발전소) soft(동영상 제어)
'CS > 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rocess Scheduling 2(기본 스케줄링 및 알고리즘) (0) | 2022.02.04 |
---|---|
Process Scheduling 1 (0) | 2022.02.02 |
스레드 관리(Thread management) (2) | 2022.01.30 |
프로세스(Process) 관리, 자원(Resource)의 개념 (0) | 2022.01.29 |
운영체제(OS)의 기본 (1) | 2022.01.28 |